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조리원리(Culinary Theory) 
    식품에 물리적 화학적 조작을 가하여 합리적인 음식물로 만드는 과정으로 식품을 위생적으로 적합하게 처리를 한 후 먹기 좋고 소화하기 쉽도록 하는 과학적 과정을 통하여 안전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과정을 학습한다. 
  • 외식산업통계학(Statistics in Food Service Industry) 
  • 외식기업환경을 둘러싸고 있는 불확실성속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통계학은 현상을 나타내는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실증적 결과를 산출하는 방법론이다. 본 강의에서는 외식산업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과 관련된 통계절차들을 확률분포이론, 통계적 검정, 분산분석, 회귀분석, 비모수통계분석 등과 같은 통계주제와 함께 학습한다. 
  • 외식산업개론(Introduction to the Restaurant&Foodservice Indusrty) 
    음성론, 음운론, 형태론, 통어론, 의미론, 국어사, 방언학 등 한국어학 전반의 이해를 목적으로 연구 강의한다. 
  • 외식산업개론(Introduction to the Restaurant&Foodservice Indusrty) 
    외식산업의 중요성과 기본적 이해를 목적으로 외식산업의 개념과 정의, 외식산업의 특성, 외식산업의 성장배경 및 발전과정, 외식산업의 현황, 그리고 외식산업과 문화 등은 물론 외식산업분야별 사업특성에 따른 경영관리의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 마케팅원론(Principle of Marketing) 
    거시적인 관점에서 현대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파악하고, 국민 경제와 소비 생활에서의 역할을 이해시킨다. 유통문제, 마케팅의 기능, 소비자주의, 사회 마케팅 및 농수산물 마케팅 등을 강의한다. 
  • 레스토랑경영론(Restaurant Management) 
    본 교과목은 레스토랑경영에 필요한 기본적 이론 및 실무지식 등을 학습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레스토랑비즈니스 경영관리에 반드시 필요한 세부 분야 예를 들어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생산관리, 재무회계, 정보시스템 등과 같은 분야에 관련된 최신 이론과 사례를 학습하는 것이다. 
  • 외식산업서비스의이해(Introduction to Service in Food Service Industry) 
    외식산업에서 경쟁하고 있는 조직이 직면하고 있는 서비스 마케팅 현안들에 대하여 학습하다. 또한, 서비스 마케팅 전략, 서비스 마케팅 믹스, 서비스 품질관리, 그리고 다른 서비스 마케팅의 중요 요소들의 시사점들에 대하여 다룬다. 

전공선택

  • 외식산업회계원리(Accounting for the Foodservice Industry) 
    외식기업의 내,외부에서 이해관계자가 증가함에 따라 회계의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는바, 경영의사결정과 회계정보의 관계, 회계 원리와 재무정보, 회계적 측정과 평가, 회계정보의 이용 등의 내용을 학습하여 외식기업 경영자로서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기초적 회계에 대해 학습한다. 
  • 한국조리및실습(Korean Cooking Practice) 
    한국요리에 대한 이론 및 실기를 학습함으로써 한국조리의 기초적 이해는 물론, 지방별 식재료의 특성 및 조리방법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요리의 특징을 이해함과 아울러 실기를 통한 전문조리사로서의 자격또는 경영에 필요한 상품과 지식을 학습한다. 
  • 프랜차이즈경영(Franchise Management) 
    외식산업 프랜차이즈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가맹본부로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 프랜차이즈의 운영 전반, 프랜차이즈 계약 및 법규, 프랜차이즈 국제화전략 등에 대해 학습한다. 
  • 경영전략(Business Stategy) 
    수학과 통계학을 기초로 한 수리적 기법들이 생산, 판매, 재무, 회계, 인사문제 등 조직의 의사 결정 문제의 해결을 위한 적용방법과 응용 방법을 습득하고 경영자가 전체 시스템의 총괄적 관점에서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론을 강의한다. 
  • 외식산업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in Food Service Industry) 
    외식기업의 마케팅활동에서 시장의 핵심이며 활동자인 소비자의 거시적, 심리적, 사회적인 행동의 근원과 영향력을 이해하고 학습함으로써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국제경영(International Business Management) 
    국제경영의 성장, 다국적기업의 본질, 국제무역이론, 다국적기업의 문화적,경제적,정치적,법률적 환경, 국제경영전략, 다양한 해외시장진출전략, 국제인적자원관리, 국제생산관리 등을 이해하게 하고, 범세계적인 시야를 가진 경영자를 양성함에 목표를 둔다. 
  • 창업실무조리및실습(Foodservice Industry Culinary Art) 
    조리원리, 기초조리, 동서양조리, 제과제빵, 식음료 서비스, 와인, 메뉴계획, 푸드스타일링 등 조리분야의 지식과 실기능력을 바탕으로 특정행사를 위한 마케팅, 인사, 재무회계 등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장에서의 적응능력향상, 조리전문가로서 자질과 실무능력 배양을 학습한다. 
  • 식품재료관리(Food Processed Administration) 
    외식상품의 원재료가 되는 식품을 물리적,화학적 방법으로 처리하여 품질을 향상시켜 적절히 가공한 상태로 식품의 저해요인을 방지하기 위해 최상의 상태로 식품을 보존저장하여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전문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 외식산업수익경영론(Revenue Management for the Foodservice&Restaurant Industry) 
  • 외식산업은 대부분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하는 특성을 지닌 만큼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생산기능과 운영에 따른 수익목표의 결정과 과정에 관련된 의사결정은 중요하다. 외식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핵심적 기능으로서의 생산과 수익에 관련된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이론과 실무사례에 대해 학습한다다. 
  • 외식산업촉진관리(Communication Strategy for the Foodservice Industry)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는 제품이라 해도 고객이 알고 있지 못하면판매되지 않는다. 표적시장의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최종적으로 구매를 이끌어 내기 위한 광고와 PR 및 홍보, 판매촉진, 인적판매 등의 마케팅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 구매및원가관리(509168)Purchasing&Cost Management) 
    외식사업 경영에 있어서 원가관리는 곧 수익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식음료 원가 관리인 구매, 저장, 생산, 판매서비스, 메뉴관리와 인건비, 경비관리 등 효율적인 원가분석과 식음료 상품의 품질관리를 이론과 실무를 통해 습득한다. 
  • 외식산업서비스운영관리(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for the Foodservice&Restaurant) 
    외식산업에서는 식음료와 더불어 무형의 서비스가 제품의 중요한 일부이다. 따라서 제품의 제조와 달리 서비스의 생산과 운영에 특별히 주목해야 한다. 외식기업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갖도록 고객만족의 관점에서 통합적인 서비스운영관리 및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 외식산업시장조사론(Marketing Research for the Foodservice&Restaurant Industry) 
    외식기업에 관한 마케팅 연구조사로서 기업의 역사와 비전, 현황, 그리고 미래 등 다각적으로 외식기업을 연구함으로써외식산업경영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을 획득하게 하고, 향후 취업을 위한 의사결정과정에서 정확한 판단의 기준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 외식산업컨설팅론(Consulting Methodology for the Foodservice&Restaurant) 
    외식산업경영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기업경영의 전문성과 효과성을 제고하는 것은 물론 문제점들을 규명하고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며새로운 기법이나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조언하고 추천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 서양조리실습I(Western Cuisine Practice I) 
    조리의 입문단계로 조리와 관련된 식품이론 및 조리기술의 기초를 이해함으로써 분야별 조리기술을 배양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기의 기본이 되게 하고, 향후 조리사 및 외식사업경영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조리 전반에 관한 사항을 학습한다. 
  • 서양조리실습II(Western Cuisine Practice II) 
    서양조리와 관련된 용어 및 식재료, 그리고 기본기술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기실습을 통하여 습득하며, 아울러 프랑스, 이탈리아 등 세계요리의 중심이 되는 국가들의 요리와 상품특성을 연구하는 등 조리사 또는 외식사업경영자로서 갖추어야 할 서양조리실무능력을 학습한다. 
  • 외식산업인적자원경영론(Human Resource Management in Food service Industry) 
    외식산업이 제조기업과 다르게 거의 모든직무가 사람의 직접적인 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만큼 적합한 인재와 지속적인 교육훈련이 중요한 바, 인적자원관리시스템, 채용 및 배치관리, 조직 및 직무설계, 임금관리, 노사관계관리 등 외식산업에서의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내용을 폭넓게 학습한다. 
  • 외식산업조직행동의이해(Organizational Behavior in Food Service Industry) 
    개인목표와 조직목표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인행위와 집단행위에 초점을 두어 종합 과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강의한다. 
  • 주류학&실무(509995)Beverage Management&Practice) 
    주류 및 음료 관리 경력을 추구하는 학생들을 위한 운영관리를 구체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설계되었으며, 주류 및 음료의 트렌드, 리스트 작성, 가격 결정, 음식과 주류의 조화, 구매, 저장, 원가관리, 창의적 판매전략 등이 본 교과목의 핵심내용이다. 
  • 주방및메뉴관리론(Food Production and Menu Management) 
    주방은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으로 식음료 매출관리의 주체가 되는 시설과 작업배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레스토랑, 바, 단체급식 등의 외식사업 업종과 업태에 따른 컨셉을 구성하고 있는 주방과 업장의 배치, 서비스 공간, 테이블, 좌석, 작업동선, 주방설비 등의 효율적인 설계, 그리고 색깔, 조명, 소품 등의 시각적 디자인 요소와 공간을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방법들을 학습한다. 그리고 메뉴기획과 디자인 모형을 중심으로 마케팅 도구와 고객을 관리하는 기업의 경영효율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 커피바리스타(Coffee Barista) 
    커피의 재배조건을 식물학적으로 접근하고 한 잔의 커피가 생산되는 과정을 시스템적으로 소개하며커피성분에 대한 물리적 화학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국제커피산업의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한국커피산업의 유통구조와 마케팅에 관해 학습한다. 학습을 통한 지식을 토대로 다양한 커피메뉴를 실습하면서 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조사해 보고 과학적인 커피메뉴를 개발하고 연구한다. 
  • 레스토랑창업론(캡스톤디자인)(Restaurant Development(Capstone Design I)) 
    본 교과목은 레스토랑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창업절차와 단계, 경영, 조직관리, 메뉴관리, 손익관리, 인사관리, 마케팅 계획 수립, 투자관리 등 전반적인 내용들을 배우는 것이다. 
  • 외식산업창업투자론(Startup Investment Management for the Foodservice & Restaurant Industry) 
    본 과목은 외식사업을 창업 및 운영하는데 있어 기본적으로 필요한 재무자원을 효과으로 조달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학습하는데있다. 특히금융위험을 분산하고 투자이익을 증가시키기 위한 자산의 조달과 운용의 적절한 관리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외식산업브랜드경영(Brand Management for the Foodservice&Restaurant Industry)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것 만큼브랜드를 구축하는 노력은 마케팅의 중요한 과제이다. 그 이유는 브랜드는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브랜드는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마음 속에 자사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인식과 태도를 갖도록 만드는 브랜드관리 및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 외식산업유통전략(캡스톤디자인)(Distribution Strategy(Capstone Design II)) 
    외식산업에서 제품이 생산되고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유통시스템 전반에 관한 기본적 이해와 유통경로 설계와 입지전략, 그리고 물적유통과 공급사슬관리 등 유통관리의 효율적 운영에 대한 전략적 접근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외식산업E-비즈니스(E-business in the Restaurant Industry) 
    본 교과목은 급변하는 외식산업 E-비즈니스의 트렌드를 소개하고, 특히 외식사업과 관련된 E-비즈니스전략, E-비즈니스 마케팅과 광고, 소셜미디어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약선조리및실습(Medicinal Food and Styling) 
    식생활의 풍요로움으로 수명연장을 위하여 치료보다 예방을 위한 식재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배우고 음식의 기본적인 모습에서 벗어나 공간적 기술로서 색과 조형성이 지닌 상품으로 변화시키는 조리의 치유음식 이해 및실습하고 식재료의 이해, 요리방법은 물론 색과 푸드스타일 배경과 음식, 사람과 음식 관계 등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