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ercise Physiology Lab체육학과(연구)실
체육학과는 스포츠의 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스포츠 기술을 올바르게 수행하고 지도하는 전문지도자, 스포츠 과학인재, 전인교육을 실천하는 체육교원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며, 스포츠과학의 원리와 기능을 이해하고 학습하기 위하여 운동생리학 실험실과 운동역학 실험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동생리학 실험실
신체활동(운동)에 따른 신체 생리적 기능의 변화와 향상을 측정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운동 프로그램의 처방과 활용하는 내용을 학습합니다.
- 위치: 스포츠 센터 3층
실험실개요
운동역학 실험실에서는 인간움직임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인체의 움직임을 기계학적 원리나 법칙으로 설명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연구방법은 EMG, Force Platform, 영상분석 방법 등을 통하여 운동재활연구, 스포츠신발 충격력연구, 운동화마찰력연구, 뇌졸중 재활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관심 분야 및 최근 연구 동향
- 포지션별 축구화 연구, 축구 그라운드상태에 따른 축구화의 연구
- 전방십자인대 수술자의 재활기간에 따른 근력연구
- 뇌졸중환자의 근력재활훈련연구
- 어깨회전근개 수술환자의 재활연구 등
장비
- 지면반력기(force platform) : 걷거나 달리기시에 지면반력을 연구하는 장비.
지면반력은 x(전후), y(좌우), z(수직)방향으로 나타남. - 근전도계(EMG, Noraxon, telemyo 2400GT) : 근육이 내는 힘을 전기적인 시그널로 나타 내어 근육의 활성도를 측정하는 장비
- 보행분석장비(Zebris system, FDM-T system) : 러닝머신 같이 생긴 장비로 돌아가는 벨트 밑에 압력분포판이 장착되어서 발바닥의 압력과 지면반력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장비
신체움직임 시스템은 훈련, 노화, 근 신경계 질환, 신체절단 등과 같은 다양한 내·외적 변화에 대응하는 놀랄만한 가소성과 적응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인간 근 신경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요소과잉성에 의한 것인데, 이 특성은 인간움직임 시스템의 과잉성이 특정한 수행을 하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 과잉된 다중요소로 이루어진 신체 시스템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신체 상·하지 움직임의 두 가지 공동작용 기전, 즉 운동 최적화성과 운동 가변성의 관계 정립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서로 다른 뇌 영역 (대뇌 피질, 피질하 영역 등)의 손상에 따른 다양한 뇌질환의 조기발견 및 재활의 효과를 뇌의 영상판독이 아닌 행동자료를 통해 정량화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있습니다.